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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명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공통 그룹 계정을 Organization 이라고 한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카테고리/그룹화 하기 좋다.

Organization 계정의 예시로 perl” 이나 “rails” 같은 오픈소스 그룹이나 “google” 이나 "facebook" 같은 회사가 사용한다.

 

1) Organization 계정 생성하기

Organization 계정을 생성하는 것은 굉장히 쉽다. GitHub 페이지 오른쪽 상단 “+” 아이콘을 클릭하고 메뉴에서 “New organization” 을 선택하면 된다.

 

Organization 생성

 

Organization 생성 버튼 클릭시 Choos a plan 선택 페이지로 이동된다.

총 3개의 plan을 선택할 수 있으며 팀 상황에 맞는 plan을 선택한다.

Choos a plan

2) Organization 기본 정보 설정

Organization account name

그룹의 대표 이름이 된다. 앞으로 진행할 프로젝트의 목적이나 정체성을 표현하면 좋다. 보통 Pascal Case로 짓는것이 관습 (NunuCompany)

 

Contact email

그룹의 대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This organization belongs to

그룹이 어디 소속인지 설정한다. 법인 회사가 아니라면 My personal account를 선택한다.

Tell us about your organization

3) 팀원 초대하기

그룹을 같이 운영하고 커밋, 푸쉬할 멤버가 있다면 초대할 수 있다.

초대할 멤버가 없다면 Skip this step 버튼을 클릭. (생성 후 초대도 가능)

 

Organization 생성 완료 짜잔.

이후로 개인 계정에서 Repo 생성 및 관리하던 것처럼 활용하면 된다.

 

개인 Profile 페이지로 이동해 보면 배지가 달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팀 단위 협업

Teams 탭에서 팀 단위 협업이 가능하다. 팀원들끼리 협업할 수 있는 공간이 존재한다.

Projects Board 기능 또한 존재하며, Trello, Jira 같은 협업/이슈트래킹 도구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훌륭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5) 팀 별 권한 관리

개인 Repository 경우 공동 작업자를 추가하고 싶으면 Collaborators로 추가할 수 있고, Collaborator는 master 브랜치에 push/merge 하는 권한만 공유받게 된다. 

즉, 여전히 실질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건 프로젝트를 생성한 매니저 (메인테이너) 한 사람 뿐이다.

반면, Organization의 레파지토리는 팀 단위로 각각 팀원들에게 "관리" 권한을 포함한 세부적인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참고: docs.github.com/en/github/setting-up-and-managing-organizations-and-teams/organizing-members-into-te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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