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hy So Serious? Just For Fun. No Fun No Gain

 

안녕하세요. 누누 컴퍼니의 으악SOUND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설명했듯 네트워크가 아닌 새로운 주제에 대한 요청이 있어 투표를 진행했고, 투표 결과 데이터베이스로 주제가 정해졌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포스팅 진행 계획은 먼저 데이터베이스 기초에 대한 내용을 다룬 뒤에 기초적인 SQL 사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그 뒤에는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나 심도 있는 SQL 사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기회와 시간이 허락한다면 데이터베이스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한 기능들에 대해서도 소개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얼마 기간동안 다루게 될 SQL 실습에서는 Oracle Database를 사용할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는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SQL 실습을 할까 고민하였는데, 아무래도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Oracle Database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SQL의 경우에는 데이터베이스마다 상이한 부분이 존재하지만 개념적으로는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Oracle Database를 기준으로 익혀두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Oracle Database는 미국의 오라클(Oracle)사에서 판매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오랜 역사를 이어오며 선점한 시장 점유율과 굉장히 비싼 가격이지만 완벽한 데이터 보존율로 은행 등 대다수의 대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완벽에 가까운 데이터 보존율이 필요한 곳에서는 대부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카카오 뱅크가 출시될 당시 Oracle Database와 더불어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인 MySQL을 부분적으로 사용한다는 점만으로도 화제가 될 정도로 굳건한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Oracle Database의 가장 최신 버전은 2020년 10월 01일 기준으로 19c 버전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아직 11g 버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11g 버전을 다운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입니다) 다운로드에 앞서 필요한 컴퓨터 스펙과 주의할 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Oracle Database를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RAM이 2GB 이상 필요하고,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기본적으로 8.5GB에서 9GB 정도로 생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Oracle Database를 삭제하는 것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레지스트리 영역을 만들어 사용하게 되는데 자칫 상관없는 레지스트리를 건들게 되면 다른 프로그램이나 심각한 경우에는 Windows가 잘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추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삭제하는 방법을 통해 완전하게 삭제가 가능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컴퓨터 자체를 포맷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간편합니다.)

서론이 많이 길었습니다. 이제부터 Oracle Database를 다운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오라클 계정이 있으신 분은 3번으로 넘어가 진행하시면 됩니다.

 

1. Oracle 사이트로 갑니다.

www.oracle.com/kr/index.html

 

2. 왼쪽 상단의 [계정 보기]를 클릭한 뒤에 Oracle 계정을 만듭니다. 직장이나 주소 등은 적당히 입력하여도 넘어갈 수 있으며, 이메일 인증만 정확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3. 계정이 준비되었다면 하단의 링크로 접속합니다.

www.oracle.com/kr/downloads/

 

4. 사진의 영역을 클릭합니다.

 

5. OS에 알맞는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저는 64비트이기 때문에 64비트를 선택하였고, 만약 32비트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32비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Oracle Database 11g의 경우에는 다운로드 파일 크기가 너무 커서 2개의 파일로 나뉘어 있습니다. 두 압축 파일을 하나의 폴더에 압출을 풀 예정입니다. (폴더의 위치는 상관없습니다.) 만약 이후에도 해당 버전을 계속 이용하고 싶다면 압축 파일을 백업해 두셔야 합니다. 오라클에서는 새로운 버전이 나오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운로드를 막습니다.

 

6. 하나의 폴더에 두개의 압축 파일을 넣은 뒤에 [여기에 풀기]를 클릭합니다. 하나의 폴더 안에 압축 해제한 파일이 전부 들어가야 합니다.

 

7. 압축 해제를 정확하게 하셨다면 [database]라고 적혀있는 폴더로 들어가서 [setup]을 클릭해줍니다. 방화벽 허용 문구가 발생하면 반드시 방화벽을 허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Windows10 이후에는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문구가 나올 수도 있는데 이때에도 [예]를 클릭하고 넘어갑니다.

 

8. [My Oracle Support를 통해 보안 갱신 수신] 부분을 체크 해제합니다. 이후에 나오는 경고 문구도 수신을 하지 않겠다는 방향으로 클릭을 한 뒤 넘어갑니다.

 

9. 설치 옵션의 경우에는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구성]을 선택합니다. 이는 실습한 컴퓨터에 Oracle Database를 직접 설치하고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시스템 클래스 옵션의 경우 [데스크톱 클래스]를 선택합니다. 이는 개인용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Oracle Database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1. [Oracle Base], [소프트웨어 위치], [데이터베이스 파일 위치], [데이터베이스 버전], [문자 집합]의 경우 기본으로 설정된 값을 그대로 이용합니다. (사진에서는 경로가 보여 지웠습니다) 따로 설정해야 하는 값은 [전역 데이터베이스 이름], [관리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입니다. 전역 데이터베이스 이름은 실습하고자 하는 컴퓨터를 포함한 여러 컴퓨터가 해당 데이터베이스 관련 기능을 수행할 때 사용하는 고유 이름입니다. 관리 비밀번호는 잊어버리면 복잡해지니 꼭 기억해야 합니다.

 

12. [완료]를 클릭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중간에 나오는 경고는 가볍게 [무시]해줍니다.

 

13. 정확하게 설치됐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하단의 순서대로 입력해봅니다. [sqlplus]를 적으면 사용자명을 입력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사용자명은 기본으로 [system]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의 경우 설치 중에 입력하셨던 비밀번호가 됩니다.

 

최대한 자세한 설명을 위해 사진을 첨부하다 보니 포스팅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