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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 동물 사다리 타러 가기 

반응형 웹사이트 제작

기획, 디자인 : 누누 (  20 % )
퍼블리싱 ( Html , Css ) : 누누 ( 20 % )
개발 ( JavaScript, Java ) : 간타 ( 60 % )


Toy project prologue_

nunu company 소모임 이전에 2020년 1월달에 다른 모각코 모임을 참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모각코 모임에서 알게 된 개발자분과 간단하게 토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고자 사다리게임을 기획하고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그 때 그 개발자분은 직장을 다니고 있었고 1~2달 바쁜 일정 속에서 시간을 내어 JavaScript를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만 쉴새없이 바쁜 회사일정으로 작업이 힘들어졌습니다.

바쁜 회사 일정 속에서 무리하게 작업을 진행하는 모습이 미안했습니다.
Toy project는 재미있게 개발을 공부하자는 취지로 진행하였는데 이 Toy project가 업무를 과중화하는 느낌을 주는 것 같아서 

무리감을 느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프로젝트는 완벽하게 끝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저 나름대로 기획과 디자인을 하면서 퍼블리싱 작업을 어느 정도 만졌던 작업물이었기에 이 프로젝트가 완성이 된 모습을

그려보고 싶었기에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그 후에 대학생활을 하면서 알게 된 개발자분들에게 부탁드렸지만, 작업이 진전이 없었습니다. 여러 명에 개발자분들을

거쳐가다가 nunu company 소모임에서 2020년 7월 말 간타님을 알게 되었고,  간타님에게 말도 안 되는(?) 이야기로 

접근하여 ㅎㅎ 작업을 같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Toy project process_

기획, 디자인, 퍼블리싱 작업은 7월 말 이 전 2020년 2월 쯤 끝내놓은  상황이었습니다.
간타님은 그 작업본에서 사다리 게임 기능을 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처음에 기능을 구현하실 때 java를 이용하여 전반적으로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다 점점 JavaScript canvas를 이용하게 되었고, 자바스크립트로 개발을 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작업 내용을 나누다가 간타님이 저에게 퍼블리싱 작업에서 오류가  난 부분을 알려주셨고 그에 대해서 CSS 코드내역을 

읽으면서 전에 작업한  결과물을 수정했습니다. ( 그 때 퍼블리싱을 많이 놓은 상황이어서, 코드리뷰할 때
애 먹는 부분도 있었지만, 찬찬히 읽어보면서 오류를 잡아가니 전에 놓쳤던 부분을 다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오프라인 두번째 만남에 ( 8월 8일 ) 간타님이 JavaScript canvas 로 동물이 사다리를 타고 내려올 수 있도록 사다리 작업을 하였으면서 랜덤으로 사다리가 설정되도록 기능을 구현이 되어 있었습니다.
거기에 동물 아이콘 hover 시 opacity 가 낮춰진 부분까지 구현이 되어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세번째(  8월 22일 ) 간타님이 동물들이 사다리에 색칠을 하면서 내려오도록 구현을 완료하였습니다. 

모각코를 오후 2시부터 ~ 6시까지 카페에서 진행하는데,  이 날 간타님은 마감시간까지 남아서 열심히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녁밥도 챙겨 드시지 않고, 사다리 게임을 만들고자 몰입하는 모습에 고마우면서 고생하는 모습에 미안함이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제가 작업한 결과물들을 바라보면서, 같이 작업을 하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기획 작성과, 퍼블리싱이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2020년 2월 쯤에 자신만만하게 적었던 기획 내용은 개발자가 많은 변수를 생각해야 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간타님과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부족한 기획을 채워주는 부분에 감사하면서 미안함이 존재하였습니다.

오프라인 네번째 만남 ( 8월 29일 ) 사다리 게임에 필수적인 기능이 구현이 완료된 상황이었습니다. 

간타님과 대화를 하면서 CS 잡아가고자 하였습니다. CS를 살펴보면서 사용자를 생각하고 만들어야 할 흐름이 누락되어 있었습니다.
퍼블리싱에 대한 문제가 다시 보여졌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간타님과 대화하면서 수정해 나갔습니다.
간타님과 대화를 나누면서 백엔드에서 어떤 작업을 하는 지 알게 되었고, 개발을 조금씩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어 한 달 동안 모각코를 쉬는 기간을 가졌습니다. 
그 안에서 간타님은 회사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회사 업무로 바쁜 와중에도  완료가 되지 않은 사다리게임을 주말에 공부하면서 

고민하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작업을 하면서 호스팅이 잘 되지 않아 애를 먹기도 하였습니다.
호스팅에 대해 천천히 공부하면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공유해줄 때마다 든든하면서 고마웠습니다.

오프라인 다섯번째 만남 ( 10월 10일 ) 
다시 하게 된 모각코에서 간타님은 애 먹었던 호스팅 작업을 끝냈고,  호스팅으로 배포 된 웹사이트를 보여 주셨습니다. 
배포 된 웹사이트를 바라보면서 수정해야 될 사항을 공유하였습니다. 공유할 때  웹사이트 부분만 공유하여 모바일 화면을 

누락하고 진행하였습니다.
모각코가 끝난 후에도 간타님이 집에 가서 수정해야 될 사항을 점검하면서 모바일 화면에 문제점을 카톡으로 대화하면 

매듭을 지었습니다.

 


Toy project epilogue_ 1

 

 

간타님과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감사한 마음이 많이 남았던 것 같습니다.
같이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오프라인으로 매 번 참석을 해주고,  같이 대화를 나누면서 프로젝트를 찬찬히 풀어가고자 

하는 점이 고마웠습니다.
카카오 톡 대화를 나누면서 간타님이 많이 배울 수 있었고, 나름대로 재밌게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는 이야기에 

더 고마움을 느꼈습니다.

백엔드 개발자를 지향하는 간타님께 프론트 개발자가 공부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던 이 프로젝트였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해주시고, 더 좋은 방향으로 만들고 자 하신 부분에서 제게는 선물이었던 것 같습니다.

간타님과 토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저 자신도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힘들고 어려울 수 있었는데 그 안에서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셔서 여러 번 거쳐가고 만들지 못했던 사다리게임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사다리 게임 만들기_ 누누_ 간타.pdf
0.52MB

 

 

 

간타님과 함께 작업한 "사다리게임 만들기" 에 대한 기획 내용이 궁금하신다면 위에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처음으로 쓴 토이프로젝트 기획내용이라서 타 프로젝트에 비해서 기획 내용이 부족합니다 :;)

 


Toy project epilogue_ 2

 

ladder-game.herokuapp.com

 

사다리 타기 게임

귀여운 동물 사다리 타러 가기

ladder-game.herokuapp.com

토이프로젝트 완료 후 몇 달간 간타님이 호스팅을 해주셨지만, 서버비로 인해서... 토이 프로젝트 결과물을 한 동안 닫았습니다.

카카오톡방에 달달한 과자님께서 무료로 호스팅을 재배포하여 여기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작업 결과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

 

 

github.com/gan-ta/ladder-game

 

gan-ta/ladder-game

Simple ladder climbing game. Contribute to gan-ta/ladder-gam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간타님과 함께 작업한 "귀여운 동물 사다리 타러가기" 코드내역이 궁금하시면 깃허브에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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